참여학과소개

스마트콘텐츠학과

우리학과에서는?

VR게임앱학과의 교육 과정은 모든 과목이 역량기반 교육 과정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모바일앱 콘텐츠, 모바일 게임 및 가상현실(VR) 기술 등의 최첨단 플랫폼을 위한 인재양성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특히 4차 산업 혁명에 필요한 응용 기술인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및 모바일 기술(앱, 게임)을 중심으로 교육 과정이 설계되어 있으며, 스마트 IT 환경에 특화된 기초 기술인 IT 융합 기본 교육 이외에도 프로젝트기획, HTML5, UNITY, C, JAVA, 앱개발(창업), 모바일 게임과 UI/UX디자인, 게임품질관리, VR콘텐츠제작 등의 교과목을 통하여 최신기술 산업 트렌드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1년부터 본 학과는 3년제로 재편되면서 교육수요자(산업체)가 요구하는 직무 분야 및 교육 내용에 따른 맞춤형 교육 과정을 개발·운영하여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VR·AR·MR 콘텐츠 개발자, VR게임 콘텐츠 개발자, 모바일 앱 콘텐츠 개발자 및 제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 역량기반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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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다음에 이성현 교수님하고 이윤임 교수님은 여기 보시면 넥슨네트웍스에서 계시다가 오래 계시다가 나오셔서 여러분들한테 게임, 게임 운영 관리, VR로 콘텐츠 만드는 그 다음에 모바일 쪽도 다양하게 가르쳐 줄 수 있는 두 분입니다. 그다음에 인제 작년에 올해죠 이윤석교수님이 Tmax에 계시다가 이쪽에 오셔서 VR 콘텐츠 부분에 대해서 여러분들을 지도를 하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앱 전공 교수님 인제 한 분 부족하신데 내년부터는 충원해서 여러분들하고 만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것을 배우나요!

1학년
안드로이드, 게임프로그래밍기초, C프로그래밍, JAVA, Python, HTML5, 컴퓨터그래픽스 등의 과목을 배우며, 기초 프로그래밍 수업을 통해 향후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도록 교육
2학년
자료구조, VR게임엔진프로그래밍, 반응형웹, UI/UX 디자인 등의 수업을 통해 보다 심도 있는 교육을 통해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
3학년
프로젝트기획, VR게임엔진프로그래밍, 앱개발(창업), 포트폴리오, 캡스톤디자인 등 다양한 형태의 응용프로그래밍 기술 습득

어떤 학과활동이 있나요?

사회맞춤형 사업(LINC+)
  • S-OJT 현장체험교육
  • 기업체 현장견학
  • 학생역량강화 캠프
  • 현장실습(단기, 학기제)
  • 캡스톤디자인
  • 전공 교과 경진대회(년 1회)
학술제 학술제는 지난 3년 동안 수행한 모든 교과목을 응용하여 앱, 웹, VR 콘텐츠 작품을 기획하고 개발한 내용을 발표 및 시연하는 학과 주관 행사입니다. 특히, 학술제가 열리는 날은 학과의 모든 재학생/교수님/졸업생 등 모든 학과 관련된 인사들이 참여하여 학과의 행사를 빛낼 수 있도록 10월 말 혹은 11월 초에 매년 시행되고 있습니다. 본 행사는 홈커밍데이를 겸하여 수행되며, 행사에 참여한 졸업생들로부터 회사 생활에 대한 노하우와 직무 정보를 전수받는 등 유익한 시간으로 꾸려집니다.
현장실습 현장실습은 대부분 SW개발, 앱 개발, VR콘텐츠개발 및 운영, 게임 운영 분야인 QA 및 GM과 관련된 기관을 대상으로 이루어집니다. 학생들은 현장실습을 통해 졸업 후 새로운 도전인 취업에 앞서 회사 생활을 경험하고 현장 적응능력을 키울 기회를 얻게 됩니다. 본 학과에서는 하계현장실습 및 학기제 현장실습을 시행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방학 혹은 학기 동안 산업체에서 근무하면서 회사라는 사회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캡스톤디자인 본 학과의 3학년 교과목인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작품을 만드는 과정으로, 산업체와의 연계를 통해 실제 상용화가 가능한 수준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졸업생특강 현재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졸업생이 학교에 후배들에게 회사 생활에서부터 자신의 직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노하우를 알려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학과의 자랑 및 장점, 알려주세요!

  • 대·내외 수상실적

    • 교내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금·은·동상
    • SNS진흥원 주최 전국대학생 디지털 콘텐츠 기획 공모전 매년 입상
  • 산학협력

    • 게임덱스, 게임빌, 넥슨네트웍스, NC소프트, 넥슨코리아 등의 게임 업체에서부터 웹, 앱 등의 개발 업체, 마케팅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체와 산학협력
  • 특징적 학사제도

    • 사회맞춤형 LINC+ 참여 학과
    •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창업 동아리, 교내 경진대회 등으로 학생의 학업 및 취업 역량 강화
  • 기타

    • 본 학과에서는 무엇보다 ‘학생-교수’ 간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학생들과 교수님들이 함께 학과를 발전시키기 위해 매년 상담을 통하여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학과 수업에서 학생과의 눈높이 수업을 통하여 ‘가장 알기쉬운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교수는 언제나 학생들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드리고 있습니다.

학과에 동아리가 있나요?

  • 전공 동아리
    • 스마트2018
    • 스마트2019
    • 스마트2020

졸업 후 어떤 곳에서 일할 수 있나요?

졸업 후 진로

게임덱스, 게임빌, 넥슨네트웍스, NC소프트, 넥슨코리아 등 게임 관련 중견기업 취업

주요 취업처

줄리랩스, 아하랩스, 단비교육, 엑스엘게임즈 등 개발업체도 취업 가능

주요 취업사례

게임 서비스 기업인 게임빌, 게임덱스 등에 취업한 본교 졸업생이 지난해 우수사원으로 선정되며 학교 및 학과 위상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