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시대에 따른 급격한 기술적 발전은 인간이 느끼는 소외감을 점차 증가시켰고, 이에 따른 인간의 감성과 라이프스타일을 지원할 수 있는 공간 디자인에 대한 니즈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인테리어디자인전공은 공간의 미(美)적 추구나 효율성 증진과 같은 1차적 목적에서 더 나아가, 창의성과 심미적 조형성을 기본으로 하되 공간을 통해 인간의 심리적 안정감을 찾고 사람간의 유기적 연계를 지원할 수 있는 공간 디자인을 위한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목표
우리 학과는 산업현장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실내. 외 디자인에 관한 공간구성 계회과 표현능력, 시공실무 등의 전문적인 기술을 습득하여 인간의 생활공간을 보다 쾌적하고 기능적, 정서적, 미적인 공간으로 창조해낼 수 있는 창의적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우수한 표현력을 갖춘 현장형 공간디자이너를 양성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전공과목별 담당지도 교수 제도의 운영을 통하여 개인별, 소 그룹단위로 인성교육과 전공교육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개인별 창의성을 중시하는 조형교육, 학제적 지원체계에 의한 컴퓨터 운용교육, 산학협동체계의 실천적 디자인 교육, 실험실습 중심의 체험적 디자인 교육 및 팀 작업을 통한 기술적 의사소통교육을 핵심으로 하는 집중형 심층 교육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홍보동영상
안녕하세요 테크노산업디자인학과 인테리어 디자인 전공 주임교수 오정아입니다.
인테리어디자인은 건축물의 공간 내부를 다루는 것으로 특정 공간에 심미적, 기능적 요소를 부여해서 공간 사용 편의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인테리어 디자인은 공간의 심미성을 강조하기 마련입니다.
예를 들면 색채, 형태, 재질 등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서 클라이언트, 즉, 해당 공간의 사용자 니즈에 맞도록 공간을 아름답게 변화시키는 것이죠.
하지만 공간에 있어 심미적 조형성이나 공간의 기능성을 극대화시키는 것은 궁극적으로는 인간을 위한 것입니다.
인간, 즉 공간사용자
현대의 인테리어디자인은 단순히 아름답게 공간을 디자인하는 것에서 나아가 이제는 공간사용자, 즉 인간이 특정 공간에서 느끼는 심리적 안정성 등을 증진하기 위한 디자인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디자인의 범위는 제한이 없습니다.
인간이 살아가고, 생활하는데 내부공간이 필요한 이상 모든 것이 인테리어 디자인의 범주에 들어갑니다.
우리 주위를 둘러보면 공간이 없는 곳이 없죠.
우리가 살고 있는 주거공간, 친구들과 만나 차를 마시면서 수다를 떠는 카페나 맛있는 음식을 먹는 레스토랑과 같은 식음 공간, 열심히 일을 할 수 있게 조성된 오피스 업무공간 등 모든 공간이 해당됩니다.
하지만 이렇듯 다양한 공간이 존재하는 만큼, 각각의 공간의 기능이나 필요한 요소, 연출해야 하는 분위기 등이 다르게 때문에 공간별 전문 지식을 필요로 하게 되죠.
그래서 우리 인테리어디자인전공은 주거, 상업, 전시 등 공간별 전문화된 디자인 수업이 있으며, 기초적인 전공 이론과 실기를 배울 수 있는 다양한 교과목들이 교육과정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교과목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전문화된 전산 실습실과 디자인 실습실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테리어디자인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입학하기 전부터 관련 전공 소프트웨어를 엄청 잘 다루어야 할까요?
아닙니다
유한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전공에 오시면 인테리어디자인의 기초부터 심화까지 차근차근 배우실 수 있으니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저희 학과의 장점은 훌륭한 교수님도 있고 이렇게 모니터가 움직이는 실습실도 있고요, 그중에서도 저는 수평적인 선후배 관계가 제일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에 들어오기 전에는 선배들이 무섭지 않을까, 대학에 적응하기 쉽지 않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많이 했는데 선배들이 모르는 프로그램도 도와주고 강의 꿀팁도 알려주시고 그 덕분에 잘 적응하고 이제 졸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저희 학과는 저처럼 오늘의 집에서 인테리어를 보는 걸 좋아하거나 유튜브를 통해서 랜선 집들이를 보면서 '아 나도 집을 이렇게 꾸미고 싶다.' 또는 옷 쇼핑보다 인테리어 소품에 더 눈길이 가는 그래서 나만의 집을 이렇게 꾸미고 아니면 내가 카페를 차렸을 때 이런 식으로 꾸미고 싶다 라는 생각을 가진 친구들이 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희가 수업하는 건물이 창조관이라는 정문이랑 조금 떨어져 있는데 여기를 쉽게 오실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정문을 들어와서 농구장을 지나쳐서 쭉 들어오다 보면 엘리베이터가 있는데 그걸 타고 3층에 올라오면 걷지도 않아도 되고, 오르막길을 오르지 않아도 되고 뛰어서 지각할 일도 없습니다.
어 그거 알려주셔도 되는 거예요?
이게 좀 유명해지면 저도 지각할 가능성이 있긴 한데 인테리어디자인전공만의 꿀팁입니다.
인테리어디자인전공은 디자인을 좋아하고 창의성과 상상력을 갖춘 도전적이고 적극적인 인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인테리어디자인 전공으로 오세요.
저는 제10대 인테리어디자인전공 학생장 전자연이었습니다.